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계획서

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 HOME  > 혁신학교 > 2019학년도 > 계획서

 

 

2019 학교평가 운영 계획

 

 

 

창릉초등학교

 

 

 

·중등 교육법 제9(학생·기관·학교 평가 등)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1, 12. 13

2019학년도 경기교육 기본계획

2019학년도 학교평가 기본계획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통한 단위 학교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성장중심의 학교평가를 통한 학교교육 질 개선 및 교육적 책무성 제고

교육공동체 중심의 학교평가를 통한 학교자치 문화 활성화

 

자율과 자치로서의 학교평가 시행

자체평가 방식으로 매년 학교평가 실시

성장중심의 학교평가 문화를 위한 학교평가 추진 체제 정비 및 지원

학교교육 질 개선 및 교육적 책무성 제고를 위한 평가목표 설정

(연차적 학교성장 목표를 수립하고 매년 학교평가를 통한 목표 관리 체제 구축)

정량지표는 학교정보공시, NEIS 등 공개데이터 활용

평가 결과와 연계한 학교컨설팅 실시 및 학교의 자발적 개선 노력 유도

결과에 한정된 평가에서 교육의 전 과정에 대한 평가로 전환

문제해결 중심의 학교평가 과정과 결과 공유를 위한 학교네트워크 운영

 

. 학교평가 기간

201931~ 2020229(1년간)

. 학교평가의 절차

묶음 개체입니다.

 

. 학교평가 연간 추진 일정

추진 내용

 

󰡐19.1

󰡐19.2

3

4

5

6

7

8

9

10

11

12

󰡐20.1

󰡐20.2

학교평가위원회 운영

학교평가 시행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학교평가 공통지표 이해 및 자율지표 개발 워크숍

 

(null)

(null)

 

 

 

 

 

 

 

 

 

 

 

학교평가 계획서 탑재, 연수 및 홍보

 

 

(null)

(null)

 

 

 

 

 

 

 

 

 

 

학교조직 진단 도구 활용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null)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결과 공유

 

 

 

 

 

 

 

 

 

 

 

(null)

(null)

 

평가결과 교육과정 반영

학교조직 진단 또는 학교컨설팅 실시

 

 

 

 

 

 

 

 

 

 

 

(null)

(null)

(null)

평가결과 공개

 

 

 

 

 

 

 

 

 

 

 

(null)

(null)

(null)

자체점검 및 환류

 

 

 

 

 

 

 

 

 

 

 

(null)

(null)

(null)

 

. 실시 방법

(null) 학교평가 과정이 학교경영 및 교육활동의 기획 및 운영, 평가의 순환적 기제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운영평가와 일원화하여 시행할 수 있다.

(null)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학교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소통에 기반한 학교평가를 지향한다. 따라서 계획 수립에서 결과 활용에 이르기까지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에 의한 민주적 절차를 따른다.

(null) 평가 시행 전에 평가의 필요성과 가치 인식 등 학교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학교구성원의 평가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능동적 참여를 조성한다.

(null) 정보공시자료, 면담, 관찰, 설문조사, 교육활동 결과보고서 등 질적양적 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null) 평가위원의 역할분담을 통해 평가위원이 실질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평가 전문성 향상 연수 등 평가의 신뢰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

(null) 실제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단계별 평가를 실시한다.

단계

내용

세부 내용

1단계

개별부서에서 평가

- 개별부서에서 평가 계획에 따라 자료 수집, 관찰, 설문조사 등 실시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 후 평가결과 작성

2단계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평가

- 개별부서나 총괄부서에서 주관하여 소모임 워크숍 형태로 진행

- 1단계 평가결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검토 및 해석(정량평가만으로 이루어진 평가지표는 2단계 공동평가에서 정성적인 요인을 반영하여 1단계 평가결과를 1등급 상향 또는 하향 조정 가능)

- 연차적 성장 목표 달성 여부 검토 및 차년도 실천 방안 탐색

- 평가결과가 그렇게 나타나게 된 원인, 장애물, 극복 방안 등 분석

- 필요 시 학교조직 진단 결과, 학교민주주의지수 결과 비교 분석

- 개별부서에서 워크숍 내용을 반영하여 최종 평가결과 및 환류 방안 작성

(null) 학교 관리자는 학교평가를 학교구성원의 의견 수렴 및 소통의 도구로, 교사는 일상적 교육활동의 점검과 개선의 기회로 적극 활용한다.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